l 견비통 (오십견)
50대 전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오십견(五十肩)이라고 불리는 이 질병의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 입니다. 또한 병의 증상이 어깨가 얼어붙
은 것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한다고 하여 동결견(frozen shoulder)
이라 고도 불립니다.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의 퇴행성 변화로,
두꺼워진 관절낭이 뼈에 달라붙어 통증이 생기고 관절의운동 범위를
제한하게 되는 것 입니다.
l 견비통의 원인
주로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깨 관절의 부상이나 장기간 어깨 관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기 쉽고,
어떤 경우에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l 견비통의 증상
1.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다.
2. 팔을 들어올리기 어렵다.
3. 팔을 뒤로 젖힐 때 어깨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다.
4. 혼자서는 옷의 뒤 지퍼나 단추를 끼지 못하고 옷을 입거나 벗기도 힘들다.
5. 통증이 없어졌다가 재발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
6. 멀리 있는 반찬을 집기 힘들다.
한방치료
오십견의 가장 좋은 치료는 물론 예방이 최고입니다. 처음 급성기를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의 운동제한과 장애는 남기 때문에 항상 어깨관절의 정상 가동성의 범위를 유지하도록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한의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치료수단에는 천연약물과 침, 뜸 그리고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한약을 사용할 때는 간과 신의 기능이 젊고 건강한 사람처럼 활동하도록 하면서 기와 혈을 보충해주고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처방으로 환자의 체질을 감안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침으로 경락의 소통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관리와 운동방법의 원칙은 어깨를 따뜻하게 해주시고 어깨를 가능한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의 힘을 빌려 무리하게 움직이면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십견 예방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