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키크기 운동



운동은 영양소와 산소를 장기 구석구석까지 운반하여 에너지 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하고, 성장판을 자극하여 뼈의 길이성장을 촉진합니다. 
즉, 키가 자라는 데는 뼈의 길이 성장을 유도하는 근육의 성장점 자극이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l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성장을 도우는 운동은 골과 관절 부위의 성장선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1.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맨손체조, 스트레칭, 줄넘기, 단거리 질주, 수영, 
댄스, 체조, 배구, 테니스, 농구, 탁구, 배드민턴, 온몸을 곧게 펴는 체조, 
허리 돌리는 체조(훌라후프), 제자리 뛰기(천장을 향해서) 등

2. 키가 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운동 
역도와 같은 중량들기, 씨름, 레슬링, 유도, 마라톤, 럭비, 너무 오래 달리는 것 등

l 운동방법


성장을 도우는 운동은 골과 관절 부위의 성장선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1. 운동 전과 후에는
운동 전 후에는 맨손체조와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어서 운동으로 몸이 다치지 않게 합니다.
특히, 체조를 할 때 위쪽을 향해 뻗어주는 동작을 충분히 하도록 합니다.

2. 운동의 강도
운동의 강도는 약간 숨이 찰 듯 말 듯한 정도가 알맞고, 운동 시간은 보통 20분 이상 1시간 이내로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주일의 3회 이상은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리하게 하는 운동은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다음날 피로하지 않을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운동은 즐겁게
운동이 스트레스가 되면 안됩니다. 음악을 틀어놓고 하거나, 친구나 형제와 같이 하는 등 즐겁게 운동을 합니다.

4. 운동량
평소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것은 운동량을 부족하게 만들고, 키가 자라는 다리와 허리에 근육을 약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성장기에 이러한 생활이 몸에 베어 버리면 절대로 키가 클 수 없습니다.